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시도해 본다입니다. 이번글은 제가 얼마 전 4/5일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던 과정을 글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글은 4/5일 기준으로 29개 작성을 하고 통과가 된듯합니다. 현재 저는 애드센스 광고로 수입을 벌고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인증할 것은 승인받았다는 것과 현재 연결되어 있는 상태만 캡처해서 보여드려요.

 

현재 제가 쓴 글들은 노출도 많이 안되고 들어와서 보시면 알겠지만 글솜씨도 없습니다. 맞춤법도 잘 몰라서 맞춤법 검사를 무조건 해야 되는 정도라고 생각할 정도의 실력입니다. 그렇지만 애드샌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승인을 받기까지 정말 100편 정도?? 그냥 관련 영상들을 정말 많이 시청하면서 시간과 에너지를 너무 많이 뺏어갔는데요.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저처럼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시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일단 이 글은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회원가입 및 세팅과 연결 관련된 기초적인 부분을 이야기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을 원하신다면 유튜브에 정말 잘 나와있으니 검색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제가 포스팅한 글은 기초적인 설정과 회원가입이 전부 끝나고 글을 쓰면서 승인을 준비하시는 분들과 애드샌스 승인 관련 유료 강의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거예요. 제가 했던 방법들이 정답은 아닐 수 있어도 이 글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되는지 방향성은 확실히 쉽게 잡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용으로 편하게 봐주세요!

 

애드샌스 하게된이유

맞습니다. 제목에도 기재되어 있듯이 저는 현재 군인 입니다. 현재 상병 5호봉이고 이제 6월이면 병장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시간이 벌써 안 가는 것은 정말로 최악이네요... 여튼 저는 남들보다 군대를 늦게 입대했습니다. 군대라는 제한적인 시간 속에서도 충분히 가능했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정비시간(일과 끝나고 오후 5:30분~오후 8:30분)까지는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하면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회를 준비하는 선임들의 마음은 이등병 때부터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설문조사, 출석체크, 캐시워크등 다양한 것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시간들로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며 좀 더 장기적이지만 잠자는 시간에도 돈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어서 무작정 유튜브를 틀고 돈과 관련된 영상들을 수백 가지를 본듯합니다. 그중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글에 광고를 넣어 수익을 얻고 있는 '아로스 TV'를 보고 저의 닉네임처럼 그냥 바로 시도해 봐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3월 19일 일요일 처음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회원가입 하게 되었습니다. '아백'이라는 아로스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사이트에 승인 예시글을 보면서 그날 7개의 글을 무작정 작성했습니다.

3월 19일 작성한 6개의 글과 아래 1개의글

 

저는 주말에 책을 보는 것도 좋아하는데 한번 꽃이면 드라마나 영화를 몰아서 보는 편이어서 그런지 승인예시글에서 영화와 관련된 글을 보고 바로 '저거다!' 하고 최신에 봤던 영화 '스위치' 기억을 더듬으면서 보고 느낀 후기를 처음에 작성했습니다. 하나, 둘, 세 번째 글까지 '검사외전'을 쓰고 난 뒤 저는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겠지? 하는 생각으로 조회수를 봤지만 하나도 안 보거나 1~2 정도밖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제가 처음 쓴 글은 영화를 보고 쓴 감상문? 일기처럼 작성을 했었습니다. 뭔가 잘못됐다 생각하고 다양한 영화 관련 블로그들을 밴치마킹 하면서 수정했던 부분들을 몇 가지 정리해 본다면 5가지 정도가 되겠습니다.

1. 왜?라는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입장에서 글을 써야 됩니다.

영화를 검색할 때 상황을 부여해서 생각을 해보면 좋습니다.

장르 - "나는 오늘 기분이 꿀꿀해서 그런지 웃음이 필요한데.. 어디 재미있는 영화가 없을까?"
(코미디/멜로/공포/스릴러/범죄오락/액션/추리/로맨스 등등) 또는 나라 관련을 앞에 붙이는 것도 됩니다.
EX : 일본 로맨스 영화, 해외 액션영화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보 - "이번에 나오는 신작 영화는 언제 개봉하고 누가 등장할까?"
(4월 7일 개봉 / 등장인물은 배우 OOO, OOO 등 내용이 들어간 정보글)
한눈에 들어오는 정보 - "구구절절 글이 많은 거는 나는 모르겠고 그냥 한눈에 다양한 정보가 먼저 보이면 좋겠어"
(한눈에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간결하게 정리, 아래사진 참고)

 

2. 제목은 사람들이 검색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를 꼭! 넣어야 된다.

(넷플릭스/정보/줄거리/등장인물/후기/영화 추천/등장인물 이름등)
EX : 넷플릭스 한국 코미디 영화 [압꾸정] 마동석 주연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3. 구글이 좋아하는 글의 형식을 꼭 지켜서 써야 된다.

구글 SEO에 최적화 되게 작성해야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3가지로 나눠 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권상우 주연 따뜻한 코미디 영화 [스위치] 정보 및 줄거리
영화 속 등장인물에 관하여
영화 감상 및 후기

글 작성 시 상단에 있는 문단모양 / 인용을 사용하여 소제목과 본문을 나눠서 정돈되어 있는 글을 작성해야 된다. 또한 글이 끝날 때마다 엔터를 눌러서 줄 바꿈을 하지 말고 이어서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위에 사진을 참고해 주시고 글자수는 1300~1500자 사이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글자수는 네이버에 글자수 확인이라고 검색하거나 사람인이라는 사이트에서 글자수와 맞춤법 둘 다 체크가 가능하니 참고부탁드려요. (보라색 글자 누르면 홈페이지 이동)

4. 영화 한 편의 소개보다는 추천영화 몇 가지! 를 더욱 좋아했다.

영화 전문 블로거 분들이나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보니 한눈에 볼 수 있는 추천영화 베스트 10! 가지 이런 양식을 더욱 선호했습니다. 아래 사진을 예시로 본다면 좀 더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영화 한편의 소개보다는 추천영화 몇가지! 에관한 예시

5. 글이 마무리되면 키워드를 분석하고 태그 하자.

안 그래도 노출이 안되는데 내가 생각하는 태그를 남발하지 말고 사람들이 검색하는 태그를 확인하고 넣으면 좋을 듯합니다. 키워드 확인 할 수 있는 곳은 블랙키위, 키워드 마스터 두 사이트를 이용해 보자. 사진클릭 시 사이트 이동되며 키워드 찾는 방법은 내용이 너무 길어서 짧게 설명 후 다음에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사진 클릭시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사진 클릭시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작성하는 주제 키워드를 선택하여 저는 '영화'를 검색했습니다. 그리고 관련된 키워드가 자동생성이 되는데 전부 클릭 후 총 조회수 대비 문서수가 낮거나 비율이 낮은 키워드를 먼저 체크하고 우선 태그 하면서 대형키워드를 마지막에 넣었습니다. 영화 관련된 주제는 전부 대형 키워드여서 사실 비교하기가 애매하지만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키워드 총조회수 문서수 비율 블로그순위
영화순위 1,064,000 533,336 0.501 밴치마킹 5가지 클릭
현재 상영중인 영화 114,440 34,806 0.304 밴치마킹 5가지 클릭

만약 조회수만 보고 태그를 한다면 영화 순위를 하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특성상 처음 개설된 블로그보다 이전에 많은 글들을 전문적으로 쓰고 있었던 기존의 블로그들을 우선으로 먼저 노출을 시켜줍니다. 노출의 기준은 계속 변화가 되고 있지만 노출에 최적화를 담당하는 로봇(각 도매인마다 글을 작성하면 글을 검토하고 최적화가 되어있는지 판단 후 글에 점수를 측정하는 로봇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이 "고객들이 많이 가는 상점에는 이유가 있을 거야"라는 판단이 어느 정도 들어가게 돼서 처음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보다 당연히 노출이 잘될 수 있는 위치에 우선순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러니 태그를 할 때는 문서수가 적고 조회수가 어느 정도 바춰줄수 있는지를 체크 후 비율이 낮을수록 좋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도 영화를 주제로 먼저 작성을 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문서수가 적고 총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서 글을 쓰는 걸로 점점 변하고 있기는 합니다. 이 주제 또한 나중에 정리 후 한 번 더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위사진과 표에 블로그 순위를 보시면 상위노출되어 있는 블로그들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글을 작성할 때 저와 관련된 영화를 검색해서 나오는 상위 5가지 정도 블로그를 밴치마킹하여 글의 정보를 추합 하여 좀 더 제가 작성하는 내용에 살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변화과정

3/19일 제가 쓰고 싶은데로 처음 글을 쓰고 수정을 하기 전입니다.

3/20일 글을 위에 정리해 놓은 구글 SEO 최적화, 키워드 체크 후 태그 및 전반적인 내용을 변경한 후입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저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군인이고 시간적으로 글을 자유롭게 쓰고 싶을 때 쓸 수 없는 제한된 상황 속에서 남는 시간과 주말을 이용하여 작성하고 있습니다. 평일에는 2시간 정도, 주말에는 6~7시간 정도를 컴퓨터 앞에 있으며 정보를 찾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현재는 영화와 관련된 글을 작성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 내용은 꼭 영화에 국한돼서 생각하지 않고 참고하여 자신이 작성하는 주제에 대하여 고민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역할이 됐으면 합니다. 저는 글과는 전혀 관련도 없고 멀리 생활화하고 있었으며 처음에 주제를 정하려고 할 때도 내가 뭐를 좋아하는지, 어떤 거에 흥미가 있는지도 모르고 다가갔습니다. 승인을 받기까지 글을 작성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아무래도 나하고 관련이 없는 주제를 글로 표현할 때 노동이 되었습니다. 어쩌면 바로 눈앞에 보이는 보상이 없고 보장받지 못할 수 있다는 희망만을 가지고 글을 작성하는 것을 알고 있어서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물론 돈을 투자해서 강의를 들으면 좀 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전적인 부분도 부담이 되고 혼자 노력해서 변화되는 과정을 느끼고 싶어서 똥고집 같은 느낌으로 혼자 시작했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강의를 꼭 들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시간이 갈수록 많이 지치고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종종 들었습니다. 애드샌스 승인 과정까지도 매일 구글 애드샌스를 들어가서 매일을 확인하고 승인대기 중이라는 것을 보는 것도 힘들었는데 승인 이후에도 수익이 나지 않는 것을 보고 많이 회의감도 들었지만 다시 공부하고 실험하여 증명된다면 이렇게 글로 다시 한번 남기고 싶다는 오기도 생겼습니다.

글은 확실히 노동이고 일로 다가오게 됩니다. 그래서 글을 작성하시기 전에 자신이 관심이 있는 주제를 스스로 질문을 통해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뭘까? 취미는 뭐였지?" 물어보며 관련 있는 주제를 선택한다면 글이 노동으로 변하는 순간에 동기와 원동력으로 작용되어 "내가 좋아하고 흥미 있는 주제니깐" 한 번 더 시도하는 좋은 에너지가 생길 거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여될 수 있는 부분을 찾고 그 부분을 공유한다는 생각의 글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 주는 훈련기간이라 컴퓨터를 5월까지 못 쓸듯 합니다. 이렇게 글을 정리하면서 나만의 가상공간에 주인인 내가 글을 작성하고 있었는데 정작 자신이 보이지 않았던 37개의 글을 뒤로 오늘은 이렇게 애드샌스 승인을 핑계로 사람 냄새가 조금 풍기는 저를 담아보았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의 고민들이 이렇게 경제적인 안정을 위한 검색으로 이어지고, 저 또한 이렇게 실행하고 실천함에 있어서 변화되는 과정을 글로 작성해 보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상황에 거짓말하고 싶지 않고 내 자신에게 향후 떳떳한 순간을 선물할 수 있도록 되는 증거물로 이글이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셨는데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거나 많이 도움이 안 되었다면 귀중한 시간에 보상을 드리지 못한 점 정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다는 마음만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글에도 다나까 습관이 배어 있어서 글이 어색하거나 매끄럽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내일도 행복하고 소중한 순간들로 가득하세요! 필승. 감사합니다.